자전거

루베 스택조절

구스쿠 2020. 7. 30. 21:19

 

루베 구입했을 때 초기 셋팅이 스택이 15mm 높은 헤드셋 캡으로 되어있어서

 

낮은 헤드셋 캡으로 교체해서 스택을 낮출려고 함

 

퓨쳐샥 메뉴얼 참고

 

https://byby.tistory.com/27

 

 

 

스템을 분해

 

계속 보면 알겠지만 헛짓이었음

 

 

 

 

 

덮개는 갈고리 형태로 걸리게 되있어서 생각보다 잘 안빠짐

 

덮개를 분해한 후 클램프 나사와 프리로드 고정나사, 프리로드 나사 풀어줌

 

완전 분해해서 베어링 구리스질 할거 아니면 클램프 위치 고정나사는 안풀어도 됨

 

뭔가 나사 종류가 무지하게 많은데 밑짤 참고

 

그리고 여기 나오는 나사는 전부 오른나사니 시계방향으로 조으면 들어가고 반시계는 빠지게 됨

 

 

 

 

 

클램프 풀었으면 미래샥을 뽑는다

 

근데 미래샥 맨손으로 안빠져서 스템 다시 연결해서 뽑음

 

케이블 당겨지니까 스템에서 핸들 분리한 상태에서 손잡이용도로 스템만 연결해서 뽑거나

 

여분으로 굴러다니는 스템 쓰는게 편할거 같음

 

 

 

 

묵ㅡ직 

 

투척무기로 써도 될듯

 

꽤 무거워서 루베 들어보면 다른 자전거에 비해 앞으로 쏠리는게 느껴짐

 

 

 

 

 

안ㅡ이 왜 이런데다 낙서를 해놓음?????

 

 

 

 

 

 

 

지지;;;

 

헤드셋 청소할 생각은 없었지만 드러워서 한번 닦아주고 구리스도 발라주고 다시 조립

 

 

 

 

 

 

베어링 조립 후,

 

클램프를 정위치에 놓기 위해서 2mm렌치 삽입해서 정위치 확인 한 후 저기다 위치 고정 나사 박아서 고정

 

 

 

 

 

 

1Nm이지만 혹시모르니 쪼끔 남겨둠

 

 

 

 

 

 

스택 낮은 뚜껑 덮고 카봉 구리스 바른 뒤

 

 

 

 

 

넣을게.

 

 

 

혹시 스페이서 넣어서 스택 높이려면 이 단계에서 퓨쳐샥 하단에 스페이서를 끼운후 퓨쳐샥을 삽입하면 됨

 

그리고 퓨쳐샥 삽입 후 클램프 볼트를 조여줘야함 아까 나사는 위치만 잡아주는 역할이고 힘은 없음

 

퓨쳐샥 넣기전에 볼트 조이면 카본 포크 바사삭 할 지도 모르니 반드시 퓨쳐샥을 넣은 후에.

 

뺄때와 마찬가지로 맨손으론 그냥 쑤셔 넣으면 빡빡해서 잘 안들어 가고 덜 들어가서 유격 있을 수 있으니

 

힘 주기 쉽도록 손잡이용 스템 만든 상태로 삽입 하는 걸 추천

 

 

 

 

 

 

포크 클램프 볼트 조이려는데.....

 

 

 

 

 

 

 

 

 

 

 

 

 

 

 

 

 

 

하... 인생.... 손토크...

 

바로 육각 롱비트 주문 함....

 

 

 

 

 

 

 

 

루베는 헤드셋 캡으로 베어링을 누르는게 아니라 클램프의 프리로드 나사로 베어링을 누름

 

드라이브 사이드, 논드라이브 사이드 쪽에 각각 하나씩 있는 프리로드 나사(2mm육각)를 양쪽 번갈아가면서 조이는데

 

보통 자전거 헤드셋 유격잡는것처럼 브레이크 잡고 흔들었을때 유격없고 핸들 잘 돌아갈정도로 함

 

그리고 진동과 충격에 의해서 프리로드 나사가 풀릴 수 있으니 이를 2차적으로 눌러서 고정해주는게 2.5mm육각 나사임

 

아, 그리고 육각 렌치가 아니라 육각비트 사용할 경우 프리로드 고정나사가 많이 풀려 있을때 프리로드 나사까지 비트가 안 닿을 수 있음 이땐 프리로드 고정나사를 살짝 조은 후 프리로드 나사를 조절

 

 

 

 

 

고정나사 조일때 마찰에 의해 프리로드 나사 안돌아가게 얇은 렌치로 잡아준후(루베사면 줌) 2.5mm 렌치로 고정나사 조임

 

 

 

 

 

 

 

손으로 뚜껑 닫아주면

 

 

 

 

 

 

스택조절 끝